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DA, AA, TA)/NoSQL

[Redis] 이것이 레디스다


발 행: 2013년 11월 5일

지은이: 정경석


서버 사이드 백엔드 플랫폼 개발자로서 하루 수천만에서 수억 건에 이르는 요청을 처리하는 다양한 대용량 서비스를 구축 및 운영해왔다. 2013년 현재 삼성 스마트폰에 프리로드되는 앱의 백엔드 시스템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 앱스의 신규기능 추천서비스 HBase를 이용하여 개발.


머릿말 내용 일부 발췌:

이 책은 NoSQL에 대해 짧게나마 짚어보고 나서 레디스에 대한 기본 기능부터 고급 설정 방법 및 운영 시 고려사항과 몇 가지 응용사례까지 깊이 있게 다뤄볼 것이다. 레디스는 일종의 데이터베이스이다. 전통적인 RDBMS와 자료구조 그리고 자바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다면 책 내용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사전에 그러한 지식이 없더라도 레디스를 이해하고 개발 및 운영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자세한 설명을 곁들였다.


특히 책에 제시된 대부분의 서비스 장애 및 해결 방안은 필자의 실전 경험을 토대로 재구성됐다.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유사 상황을 가정한 경우도 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NoSQL과 레디스에 대한 이해도가 한층 높아지고, 나아가 레디스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길 희망해본다.



머릿말 내용중 필자의 꿈을 기록한 대목이 눈에 들어온다. "필자의 5년 전 꿈은 10년 후에도 개발자로 남는 것이었다. 그런데 최근에 꿈 하나가 더 추가되었다. 내가 아는 것을 책으로 알리는 것이다. 이는 필경 스스로에 대한 새로운 도전일 것이다. 다른 개발자들이 필자가 겪은 고통스러웠던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스스로 용기를 내어본다." 나의 꿈도 10년 후에도 개발자로 남는 것이다. 그 꿈이 부디 이루어질 바라며, 간절하게 공부해 볼 생각이다. 공부할게 너무 많지만, 틈틈이 레디스 관련 포스팅도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