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TA, AA)/개발방법론

[시스템용어] POS 시스템

POS(Point Of Sales) 시스템이란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편의점(convenience store) 등 소매점에서 이용되고 있는 판매시점이나 상품단위로 기록해 재고관리, 납품수량의 결정 등에 사용하는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종래의 자동금전등록기 대신 판매부문마다 캐시 레지스터(cash register)의 기능을 연결한 POS 단말장치를 배치합니다. 이에 의해서 모아진 데이타가 미니 컴퓨터 등에 집약되어 다시 온라인의 통신회선경로로 본부의 호스트 컴퓨터에 보내집니다. 매상이나 재고의 실시간 관리에는 없어서는 안될 장치입니다.


POS 단말은 금전등록기와 아주 닮은 장치이지만 호스트 컴퓨터에 직접 데이타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컴퓨터의 데이타 수집 단말이라는 점이 다릅니다. 최근 POS 단말은 OCR 입력장치나 바코드 리더(barcord reader) 등을 비치하고 있어 데이타를 기계적으로 입력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OS시스템의 개요

장비에 의해 판매시점에 발생된 모든 판매관련 데이터를 즉시 수집, 종합하여 단순한 계산의 기능을 넘어서 여러 종류의 판매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를 이용하여 판매자가 이후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판매시점 정보 관리 시스템입니다.


- 판매시점: 좌석별 주문 및 계산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으며, 주문 및 계산 정보 등을 판매 시점 즉시 분석 할 수 있는 판매시점 관리 시스템입니다.

- 영업정보: 인적관리 및 물적관리를 통해 의사결저에 도움이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종합정보: 경영정보시스템과 연결하여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 본 지점 연계시스템: 본 지점이 상호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POS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1. 일반PC를 이용한 각종 자료의 전산화로 필요한 자료의 신속 조회 가능

2. 전산화의 부수적 효과인 업무의 표준화를 통해 사내 정보의 표준화를 실현

3. 전산화의 직접적인 효과로써 인력의 효율적인 배치를 위한 지식 요구 업무의 전산화를 수행하여 단순, 반복적인 업무로 변경시키고 또한 기록하는 구간을 최대한 최대한 절감

4. 신속, 정확한 전산의 특성으로 자료의 정확한 수집과 통계작성의 신속성으로 조회가 적시에 가능하도록 한다.

5. 경영자가 회사의 판매실적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등의 신속조회 가능

6. 각 매장, 업장의 발주, 구매 및 재고관리를 본부에서 총괄관리

7. 각 매장, 업장 마다 POS가 도입됨으로써 인력감소, 시간절약, 상품재고 적정화, 상품 라이프 싸이클 및 판매 관리 등 점포 관리의 용이 및 안정성 ㅇ지


매입매출 업무시스템의 기능

- 매입 매출 업무를 회계시스템에 직결시킴

- 판매업무의 통합과 재편성을 이룸

- 판매업무환경 변화에 대응


통합업무 시스템의 효과

- 조직의 수평화 추진(BPR가능)

- 비용절감(이중 입력 폐지, 간접업무 효율화)

- 업무처리속도 향상으로 판매리드타임 단축

- 회계시스템과 다른 시스템의 연결로 결산 목적외에 경영상 의사결정에 유용한 비용정보 획득가능


POS시스템 도입의 장점

- 매상등록시간이 단축되어 고객대기시간이 줄며 계산대의 수를 줄일 수 있다.

- 매입, 매출, 재고, 입출금관리를 고객관리(회원카드)를 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바코드라벨에 의한 표준화딘 업무로 인하여 상품가격의 투명성, 고객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다.

- POS 터미널의 도입에 의해 판매원 교육 및 훈련시간이 짧고 입력오류 방지 단품관리에 의해 잘 팔리는 상품과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을 즉각 찾아낼 수 있다.

- 전자주문 시스템(Electronic Order System: EOS)과 연계하여 신속하고 적절한 구매를 할 수 있고 재고의 적정화, 물류관리의 합리화, 판촉전략의 과학화 등을 가져올 수 있다.





POS시스템은 간단하게 판매와 관련된 데이터를 물품이 판매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수집,기록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상품에 붙어있는 바코드를 핸드스캐너 등 자동판독기로 읽어 제조 업체, 품목 등 각종 상품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매출 동향을 파악하고 재고수준을 유지하는 등 상품관리 및 업무를 자동적으로 처리해줍니다.


POS시스템은 하드웨어적으로는 PC와 동일하고 운영체제도 윈도우나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POS시스템은 별도의 POS 소프트웨어를 탑재하며 스캐너, 카드리더 등 데이터 입력을 위한 다양한 인터페이스 장치를 갖추고 있다는 저에서 PC와 차이가 있습니다.


기능적으로는 금전등록기와 같은 레스터기능, 데이터를 기록하는 파일기능, 수집데이터를 본사 컴퓨터등 상위 시스템에 전송하는 온라인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집한 데이터 전송을 위해선 일반적으로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하며, 이를 사용할 수 없는 장소에서는 액세스포인트를 통한 무선랜이나 이동통신망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