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TA, AA)/C C++

[C C++] 리틀엔디안과 빅엔디안의 차이점

Big Endian과 Little Endian은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된 바이트들의 순서를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걸리버 여행기라는 고전 소설에서 처음 나요게 되었는데, 달걀의 뾰족한 쪽을 먼저 깨먹을 것을 주장하는 무리의 "Little Endian"과 넓은 쪽 부부니을 먼저 깨먹을 것을 주장하는 무리의 "Big Endian"의 싸움. 즉, 사소한 것들로 싸우는 인간들의 모습을 풍자한 이야기에서 나오게 됩니다.

 

현대에 그 용어는 Danny Cohen이라는 사람의 논문 중 Memory Order라는 섹션에서 인용하게되었고, 이논문에는 CPU가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어느 순서로 저장하는가에 대해 설명했는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저장하는 것을 "Big Endian", 반대로 오른쪽에서 왼쪽을 저장하는것을 "Little Endian"이라고 명명한 것이 지금가지 이어온 것입니다.

 

Little-Endian은 메모리 첫 주소에 하위 데이터(데이터열의 맨 오른쪽)부터 1바이트 단위로 저장합니다. 이와 반대로 Big-Endian은 상위 데이터(데이터열의 맨 왼쪽)부터 저장합니다.

 

만약, Big-Endian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그대로 보내고, Little-Endian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byte order의 변환없이 그대로 사용하게 된다면 그 결과가 완전 달라져버리게 되므로, 사용되는 시스템에 따라 서로 맞춰주어야 합니다.

union ubox
{
	int a;
	unsigned char arr[4];
}UBox;

int main()
{
	int i;
	unsigned char temp;
	UBox.a = 0x12345678;

	printf("Little Endian: 0x");  //리틀엔디안 형식 출력
	for(i=0; i<4; i++)
		printf("%x", UBox.arr[i]);
	printf("n");

	for(i=0; i<2; i++) // 메모리 내용 swap
	{
		temp=UBox.arr[i];
		UBox.arr[i]=UBox.arr[3-i];
		UBox.arr[3-i]=temp;
	}

	printf("Big Endian: 0x");
	for(i=0; i<4; i++)
		printf("%x", UBox.arr[i]);
	printf("n");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