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운영 (TA, ADMIN)/미들웨어

[버전관리] Git과 Github

Git은 버전관리 툴입니다.

git 간편 안내서 참조 (http://rkjun.undefined.kr/git-guide/index.ko.html)


git은 기본적으로 Git Shell에서 명령어 형식으로 운영합니다. 하지만,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GUI를 지원하는 소스트리라는 것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http://www.sourcetreeapp.com/)

Github는 웹스토리지를 활용해서 git의 버전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인해 협업, 백업 측면에서 높은 안정성을 지닐 수 있게 합니다.


pull request : 다른 사람이 내 소스를 가저가서 수정을 완료했을때, 이를 반영해달라고 하는 요청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gist : 매번 저장소를 만들어서 운영하기에 번거롭기 때문에 간단하게 웹상에서 올리고 작업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github에서 repository를 생성 > 저장소 URL을 복사 > 원하는 경로에서 마우스 우클릭

  > git bash를 클릭 > $ git clone 마우스 우클릭시 붙여넣기. > 붙여넣기 


그림 출처 http://blog.outsider.ne.kr/865


간혹, clone에서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를 출력할 경우 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오류는 Protocol https not supported or disabled in libcurl 라고 나오거나 unable to clone from github 라고도 나온다.'

방법은 간단하게도 C:\Windows\sysWOW64에 있는 libcurl.dll을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GitHub 안에 있는 것으로 덮어씌우면 된다. 그러니까 Github for Windows 프로그램에 내장된 dll 파일을 Windows 폴더에 있는 것에 덮어쓰면 된다.

출처 :  http://modernize.tistory.com/6 


위와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오류가 나지 않는다면, 소스트리에서 github아이디로 로그인 하는 것만으로도 버전관리를 GUI환경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github로 연동을 하려면, 아무것도 없는 폴더를 만들고 여기에 git 초기화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workspace를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해 workspace가 바뀌더라도 기존의 자료와의 연결이 유지되도록 이클립스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클립스 설정 방법] workspace 변경하는 방법 file > Switch Workspace > other


github를 이용하면 저장소 이용이 간단하긴 하나, github private 저장소를 이용은 유료로 알고있습니다. 위는 git 버전 간단한 테스트이며, 현재 운영하는 서비스 저장소를 서버에 직접 구축하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관련 내용은 추후 정리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