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TA, AA)/개발방법론

[개발용어] 전체백업 / 증분백업 / 차등 백업

백업: 원본이 손상되거나 잃어버릴 경우를 대비하여 원본 자료를 미리 복사하는 과정.


증분 백업은 선택된 폴더의 전체 백업 이후, 변경되거나 추가된 데이터만 선택적으로 백업하는 방식이다.

증분 백업은 전체 백업에 비해 데이터량이 적고 소요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체 백업에 종속적이다.


백업 방식: 전체 백업(Full Backup), 증분 백업(Incremental Backup), 차등 백업(Differential Backup)




데이터의 연속성을 보장하기위해서 백업은 중요하다. (https://www.sharedit.co.kr/posts/427)


풀백업: 선택된 폴더의 DATA를 모두 백업하는 방식



증분백업: 선택된 폴더의 Full 백업 이후 변경/추가된 Data만 백업하는 방식



차등백업: 선택된 폴더의 Full 백업 이후 변경/추가된 Data를 모두 포함하여 백업하는 방식




Synthetic Backup: 선택된 폴더의 Full 백업 이후 변경/추가된 Data를 증분 백업 형식으로 저장 후, 두번째 Full 백업 작업시 중간에 모아둔 Incremental backup을 이용하여 Full Backup으로 재생성하는 방식


기본적인 백업은 Network를 이용해서 Data를 가져와 백업서버에 저장한다. Synthetic 백업을 이용하면 백업서버에서 이미 저장되어 있는 Incremental Data를 이용해 Full Backup을 새로 만들기 때문에 Network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Duplication Backup: 한개의 파일 혹은 여러개의 파일에서 동일한 부분은 하나만 저장하고 나머지 파일 구조는 메타 데이터로 따로 저장하여 백업 저장소와 백업 데이터를 줄일 수 있다.



증분/차등 백업 그리고 중복제거 변경된 파일을 가져온다는 의미에서 큰 차이점이 없다. 중복제거기술은 섹터단위로 파일을 검사하기때문에 변경된 섹터의 값만 다시 백업한다.




https://ani2life.com/wp/?tag=%EC%A6%9D%EB%B6%84-%EB%B0%B1%EC%9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