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운영 (TA, ADMIN)/인프라

[인프라] 그림으로 공부하는 IT인프라 구조

그림으로 공부하는 IT인프라 구조

발 행 : 2015년 7월 20일
지은이 : 야마자키 야스시, 미나와 요시코, 아제카츠 요헤이, 사토 타카히코
옮긴이 : 김완섭

머릿말 일부 발췌 :
이 책은 숲(전체 구조)을 보여주고 나무(개별 요소)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려 준다. 시스템 및 인프라 구성이라는 거시적 내용부터 CPU나 스레드 단위의 미시적 내용까지 다루고 있어서 실용성이 높은 책이다.

리뷰 :
이 책은 지은이가 4명이나 되는데 모두 일본 오라클에서 재직하고 있는 컨설턴트들이 집필했다고 한다. 각각 본인이 자신있는 분야의 챕터를 맡아 집필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부분은 꽤나 흥미로워 보였다.

개발자로써 가장 궁금한것이 그 서비스의 전체 시스템 구성 혹은 기술이다. 특히 인프라 어쩌구저쩌구 용어가 많이 나오는데 궁금한데 너무 방대하여 접근하기조차 어렵다. 괜찮은 책이 없을까 찾아보던중 가장 시작하기 좋은 책이 바로 이 책이였다. 그림으로 내용을 설명하되, 실제 개발자들이 궁금해 할만한 인프라 지식을 다루고 있다. SaaS 형태의 개발만 하게되고 엔드포인트 개발에만 신경쓰고 있다보면 전체는 전혀 보지 못하고 내가 맡은 개발 업무에만 매몰되어버리기 쉽다. 지금도 그러고 있어서 틈틈이 퇴근 이후 여력이 되면 공부하고 있는 책이다. 챕터3까지 공부하고 지금은 챕터4 공부 진행중인데.. 1,2,3 까지는 기본 개념을 다루는 것이여서 재밌고 이해가 쏙쏙 되지만 챕터4부터 심화적인 내용을 다루기 시작해서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도 꾹꾹 책을 읽고 내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인프라 카테고리에서는 포스팅들 중 이 책 내용에 기반한 지식들도 일부 포함 될 예정이다